블록체인/코인정보

자산시장에 대처하는 나의 스탠스.

깨라마 2021. 7. 14. 23:20
728x90

현재상황 : 비트코인 매도후 2억원을 현금으로 보유하고 있다. 코인 거래당시 극심한 스트레스와 심리상태의 변화를 겪던바에 비하면 심적으로 투자에 대한 스트레스가 많이 줄었다. 

그런데 투자성공이 지지부진하여, 파이어족에 대한 꿈도 한참 뒤로 미뤄지면서, 회사 업무에 대해 다시 집착하기 시작했다. 최근 한 두달간 업무적으로 잘해야한다는 강박이 나를 사로잡아 엄청난 스트레스에 시달렸다. 

아니 어쩌면 코인때문에 일을 그만둘수도 있다는 기대감에 너무 마음편하게 회사생활을 했는지 모르겠다.

어쨋던 정신차리고 회사는 앞으로도 10년이상 다녀야 할것같고, 투자도 더 열심히 해야할것 같다.

앞으로 10년 투자생활에 있어 그때라도 은퇴하려면 내가 현재 어떤 스탠스를 취해야 하는가를 생각해본다.

 

긍정적인점 

1. 미국, 유럽중앙은행이 돈풀기를 멈추지 않고 있다.

 

부정적인점

1.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로 인한 시장 경색. 

2. 실물경제 불황과 반대로 이어지는 끝없는 투자시장 호황. 언제쯤 벽이 허물어 질까.

 

 

1. 비트코인

  - 50MA / 200MA 일봉으로 골든크로스를 기다린다. 온체인데이터나 여러가지 지표상 슬슬 사도 되지 않나 싶다. 그러나, 돌다리도 두들겨 건너라고 했다. 비트가 5000만원 넘어서 골든크로스가 생기더라도 그때사도 늦지 않다. 이번웨이브에 다시한번 5000을 넘긴다면 다시 달리기 시작할거고 2억은 갈거라고 본다.

2. 주식

  - 주식시장은 떠난지 오래되어, 개별종목에 대한 분석이 매우 취약한 상태. 나는 주식시장 진입시 철저하게 분산투자로 간다. 

 1) 반토막전략 진입시 : 너무 행운이겠지만 언제쯤 내가 반토막과 어느나라의 주식접점에서 마주할수 있으랴. 그러나 준비는 해야지. 지수 또는 각 섹터별 대장주별로 매수하여 30% 수익에 30프로 매도, 50프로 수익에 30%매도 70프로 수익에 전량 매도를 목표로 한다. 반토막 전략 대비 보수적인 매도전략이다. 만약 추가하락 발생시 -5%에서 손절매.

 

 2) 배분투자 진입시 : 철저하게 적립식으로 투자진행. ETF 위주 진입, 개별종목은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10% 이하 진입할 것. 작성해놓은 포트폴리오를 꾸준히 다듬을것. 

 

 

728x90